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여기저기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거제 여행 필수코스입니다

by 이우유 2022. 1. 10.
반응형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거제 여행 필수코스라고 추천하는 분들이 많아서 아이와 함께 다녀온 거제도 포로수용소, 거제여행을 다녀온 지 벌써 한달하고 보름이나 지났지만, 뒷북으로 포스팅하다 보니 해가 바뀌었다. 이렇게 늑장 부리다가 포스팅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아주 많지만 포로수용소는 담아온 사진도 많고 꼭 기록해두고 싶어서 늦게나마 작성해보는 리뷰이다.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
주소 경남 거제시 계룡로 61
입장시간 하절기 3월~10월 09:00~18:00
동절기 11월~다음해 2월 09:00~17:00
휴관일 추석, 설날 당일
1월, 2월, 3월, 6월, 9월, 10월, 11월, 12월 매월 네번째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포로수용소 입장요금 어른 7,000원 청소년,군인 5,000원 어린이 3,000원
단체, 할인, 입장료 면제 대상은 홈페이지 참고

 

 

평일에 방문했는데 숙소 체크아웃하고 곧바로 간 게 아니라 통영 이마트에 들러 볼일을 보고 포로수용소유적공원으로 향한 거라 시간이 다소 지체되었다. 도착하고 보니 마침 딱... 버스에서 단체관람 손님들이 줄을 지어 내려 매표소 앞은 혼잡한 상황이었다. 모노레일도 타보고 싶었는데, 거제관광 모노레일은 다음번을 기약하기로 다짐을 할 수밖에 없었다.

 

 

매표소 앞 줄이 길어서 입장권 발권하는 데에도 10분가량 대기를 해야 했다. 성인은 7천 원씩, 어린이는 3천 원이라 3인 가족 17천 원의 입장료를 지불하고 유적공원으로 향한다.

 

 

매표소 뒤쪽으로 유적공원과 모노레일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 유적공원 방향 표시를 따라 올라가면 흥남철수작전 기념비가 나온다. 

 

 

입장권을 미리 준비하여 검표소에 지시하고 계단을 올라가면 바로 보이는 곳은 탱크전시관이다. 규모가 아담하고 정교하지는 않아서 다소 실망스럽게 출발하였지만 둘러볼수록 아이와 함께 와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 잠깐, 거제포로수용소는?

6·25 전쟁 중 유엔군과 한국군이 사로잡은 북한군과 중공군 포로들을 집단으로 수용하던 곳으로 1950년 11월에 설치되었다. 1983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99호로 지정되었고, 옛 포로수용소 일대에 유적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포로수용소 디오라마관 국내 최초 단일 디오라마관으로 거제도 포로수용소의 배치 및 포로의 생활모습 등을 고증을 거쳐 한눈에 볼 수 있게 재현하였다.

 

 

 

6.25 역사관

 

 

대동강철교 중공군의 참전으로 국군이 다시 후퇴하게 되자 피란민들은 폭파된 평양의 대동강 철교를 타고 자유를 향해 처절하고 험난한 피란길에 올랐다.

 

 

중고등학생 관람객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롤러코스터 짚라인 

 

 

 

포로생활관

 

 

포로생포관

 

 

유적공원 내에 포로수용소 당시와 오늘의 비교 모습을 담아둔 사진이 있다. 사진과 함께 실제 모습을 비교해볼 수 있게 되어있어 변화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1951년 고현시내 전경과 현재 고현시내 전경 비교 사진)

 

 

이 사진은 왜 찍은 거지? 하면서 살펴봤는데 ㅎㅎㅎ 모노레일 지나가길래 찍어둔 사진이었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천천히 움직이고 있어서 약간 읭? 하면서 바라봄;;;;

 

 

포로수용소의 생활상을 담은 그림 조형물 등이 곳곳에 있어서 아이와 함께 둘러보려니 시간이 꽤 오래 걸렸다. 5-2, 6-1 사회과목에 대비하여 테마별로 체험학습 가보면 좋은데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도 그중 하나라 아이가 매우 관심 있어했다.

 

 

유적공원이 상당히 넓기 때문에 어느 만큼 왔는지 가늠하기 어려웠는데 중간에 있는 종합안내도를 잘 살펴보고 사진으로 찍어둔 다음 갈 길과 방향을 정해 이동했다. 참고로 입구에서부터 출구로 향해 갈수록 점점 정교해진다.

 

 

여자포로관

 

 

포로폭동체험관

 

 

1950 체험관은 유료시설이라 이용하지 않았다. 

 

 

거제도 포로수용소하면 익숙하게 보았을 사진은 바로 여기 복원존이다.

 

 

야외막사, 무기전시장, 잔존유적지, 1950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화존은  VR 체험관, 4DFX 영화관, 평화수호대, 평화탐험체험관, 어린이평화정원, 모노레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로수용소 유적박물관

 

 

위령탑

 

 

철모광장 포로수용소 유적관 기념 청동 조형물로 625 참전 15개국의 지도와 국기를 담고 있다.

 

 

나가는길을 향해 가다 보면 놀이공원이든 박물관이든 출구 쪽에 대부분 기념품 판매하는 곳이 이다. 포로수용소 역시 마찬가지였다.

 

 

거제도 포로수용소 기념품 판매소 

 

 

편의점 및 카페는 P.X라 되어 있다. 여기까지 오면 거제 여행 필수코스로 꼽는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관람은 끝 :D

 

 

입장매표소, 체험시설 매표소, 주차 매표소 분리 운영 중이라 시설 사용료와 입장료는 별도 요금이다. 입장권을 끊어도 주차요금은 별도로 지불하여야 하는데 결제는 카드만 가능하다. (현금 X)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주차요금은? 

최초 3시간 이륜차 1,000원 / 승용차 2,000원 / 버스(화물) 5,000원

3시간 초과시 30분마다 1,000원이 부과된다. (통합권은 할증 요금 면제)

*주차요금 감면대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단체관람버스

*20분 내 무료 출차

보통 3시간 이내 관람이 완료되므로 승용차 기준 주차요금은 2천 원이다. 주차장이 넓고 여유로워서 이용하기는 편리했다.

 

 

거제 지평집, 4개월 전에 예약해서 다녀온 ㅇ방 바베큐 조식 솔직후기

거제 지평집 ㅇ방 (이응방) 건축가 조병수가 설계한 게스트 하우스 지평집, 거제의 핫하디 핫한 펜션이다. 객실수가 많지 않고 워낙 인기가 많은 곳이라 내가 숙박하고 싶다고 숙박할 수 있는게

padmapadme.tistory.com

 

 

거제 토모노야, 료칸을 그대로 옮겨온 듯 이국적인 다다미트윈 히노끼욕조 조식 석식 솔직후기

거제 토모노야 호텔 & 료칸 첫 번째 숙소인 거제 가조도 펜션 지평집도 좋았지만, 일본식 료칸을 그대로 옮겨온 듯한 거제 토모노야 호텔&료칸의 만족도 또한 높았다. 둘 다 숙박비가 만만치는

padmapadme.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