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편지봉투 주소쓰는법 / 우편요금

by 이우유 2019. 1. 7.
반응형

편지봉투 주소쓰는법

예전에는 우표가 얼마인지, 지하철요금이 얼마인지 등을 잘 알고 있었지만 요즘엔 편지를 쓸 일이 거의 없고 대중교통수단 요금도 교통카드 태그로 하니 정확하게 얼마인지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나 역시 마찬가지인데 며칠 전 편지 보낼 일이 있어 오랜만에 우체국에 갔다가 우편요금이 얼마인지, 제대로 편지봉투 쓰는법 (올바른 우편물 주소 표기 방법)을 새삼 알게되어 공유하고자 한다.

 

우체국에서는 우편서비스와 금융서비스 업무가 분리되어 있다. 우체국창구에서 우편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평일인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방문해야 한다.

 

우편서비스는 금융서비스와 이용시간이 다른데, 우체국 창구에서 우편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평일인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하면 된다. (공휴일 이용불가) 옥외 무인우편창구가 있는 경우에는 연중 무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365일 이용이 가능하다.

대기인원이 많지 않은데다 포장 및 주소 작성후에 번호표를 뽑아달라는 안내가 있어서 우편물 발송 준비가 완료된 후에 번호표를 뽑았다.

 

우체국 무인봉투 판매대

 

 

집에 편지봉투가 없어서 다이소에서 구입하려고 했더니 묶음으로만 판매하고 있어서 그냥 우체국에서 낱장으로 구입했다. 우체국에서 소봉투(규격 편지봉투)와 국제봉투는 50원, 중봉투와 대봉투는 100원에 판매한다. 무인봉투 판매대가 있어서 잔돈이 있으면 직접 넣어도 되고, 잔돈이 없다면 창구에서 한꺼번에 계산해도 된다.

 

나는 소봉투(규격 편지봉투) 1장과 대봉투(서류봉투) 1장을 구입했다. 소봉투는 일반우편으로 보낼 우편물이었고, 대봉투에는 등기우편으로 보낼 우편물이 있었기 때문이다.

 

요즘 아주 가끔 우체국에 갈 일이 있는데, 그 이유는 대원키즈 등 아이가 좋아하는 책의 응모 엽서를 발송하기 위해서다. 한번도 당첨된 적은 없지만, 매번 아이가 응모해달라고 하니.. 이번에는 응모엽서는 아니고 무슨 딱지 회사에 응모카드(?)를 우편으로 보내라는 거였다;; 편지봉투 주소쓰는법을 검색해보지 않고 그냥 내가 쓰고 싶은대로 한글로 써서 출력해서 가져갔는데... 이 방법이 정석이 아니었던 것! 나와 같은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주소표기 권장 안을 올려본다.

 

편지봉투 주소쓰는법 (출처: 인터넷우체국)

편지봉투 주소 쓸 때 보내는 사람 / 받는 사람을 어디에 써야 할까? 보내는 사람은 왼쪽 상단에, 받는 사람은 오른쪽 하단에 적으면 되고 우편번호는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편지봉투 쓰는법 주소표기 권장안은 5행으로 주소를 작성하는 것이다. 도로명주소 기준으로,

1행에는 행정구역(시도, 시군구, 읍면)+도로명+건물번호
2행에는 상세주소(동/층/호)+참고항목(법정동, 공동주택명칭) 또는 사서함
3행
에는 법인명(기관 또는 상호)+부서명
4행
에는 성명(직위, 호칭)5행에는 우편번호를 적으면 된다.
주소는 왼쪽, 우편번호는 오른쪽 정렬한다.

 

편지봉투 주소쓰는법과 규격

통상우편물요금

통상우편물 우편요금은 상기 표와 같으며 국내특급은 30kg까지(6kg 초과 1kg마다 400원 가산됨)이며, 50g까지 규격 외 엽서는 350원 (규격봉투 25g 초과 50g까지 요금) 적용한다.

일반적으로 5g까지는 우체국발행 우편엽서 1매이며, 5g 초과 25g까지는 A4용지 4매 기준이나 지질이나 우편물 규격에 따라 중량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통상우편물의 규격은 봉투에 넣은 우편물이 규격 조건을 벗어나면 규격외 요금이 부과되니 규격을 준수하는 것이 좋다.

 

국내 일반우편물 보통(중량 5g)이라 소봉투에 보낸 우편물은 요금이 300원이었다. 국내 등기 우편물과 함께 요금결제를 하였는데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다. 우체국 다녀오면 10원 짜리 등 잔돈이 많이 생겨서 짜증이 나곤 했는데, 소액도 카드결제가 가능하니 동전으로부터 자유롭다.

 

 

우체국택배 박스 가격 크기

우체국택배 박스 가격이 작년과 약간 달라진 부분이 있다.1호~5호까지는 동일하나 국제특급(EMS) 전용상자 가격이 전과 달라졌으니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우체국택배 박스 가격 크기 비용 안내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