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온천

[함평해수찜] 200년 전통의 약돌 찜질방 주포해수약찜 예약, 가격, 후기

by 이우유 2023. 2. 23.
반응형

유황석 약돌 찜질방 주포해수약찜

함평해수찜 예약 가격 솔직후기

 


 

인천 영종도에 있는 솔밭해수방에 가기 전부터 꼭 가고 싶었던 이색 찜질방이 있다. 바로 전라남도 함평에 있는 주포해수약찜이다. 생생정보 애청자로 특히 <이pd가 간다> 코너 왕팬인데 작년 추석에 명절에 쌓인 피로를 푸는 방법으로 소개된 곳이었기 때문이다. 집에서 거리가 있는 편이라 가보질 못하고 있었는데 1박 2일 목포여행하면서 함평해수찜에 들러 피로를 쫙 풀고 온 솔직 후기이다.

 

 

 


함평해수찜 기본정보

 

위치 전남 함평군 손불면 석산로 79
영업시간 09:00~17:00
정기휴무 매주 수요일
이용요금 해수찜 기본 2인 32,000원
특징 200년 전통 유황석 해수탕 찜질방
방송 생생정보 664회 이피디가 간다 등

 

 

 


함평주포해수돌찜 특징

 

함평의 해안가에서 민간요법으로 이어져 내려온 200년 전통의 해수약돌찜. 세종실록의 도자기가마를 이용한 한증법을 발전시켜 함평해수찜은 유황성분이 많은 돌과 약초를 넣고, 소나무 장작으로 가열한 후 해수탕에 넣어 데워진 돌로 찜질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가열된 돌은 살균작용과 피부질환 및 신경통, 관절염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함평해수찜의 핵심은 유황석이라는 돌에 있다. 돌을 그대로 탕에 넣는 것이 아니라 소나무 장작으로 1300도℃까지 뜨겁게 하얗던 돌이 빨갛게 익을 때까지 달군 다음 사용한다. 유황성분이 들어있는 돌을 뜨겁게 달구면 바닷물, 약쑥이랑 혼합되어 물 자체가 부드러워진다고 한다. (그냥 말뿐인 줄 알았는데, 입욕 후 피부가 완전 반들반들해졌음)

주의 사장님이 돌가마에서 뜨거운 약돌을 삽으로 퍼서 나르시는데, 통로에 있을 때 위험할 수 있으니 아이와 함께라면 특히 조심해야 한다.

 

 


전남 함평 해수찜 가는 방법 & 주차

 

(좌) 신흥해수약찜  (우)함평주포해수약찜

주포 갯벌마을에 신흥해수약찜, 함평주포해수약찜, 함평돌머리해수찜의 3개 해수찜 업장이 있다. 그중 후기 등을 살펴볼 때 신흥해수약찜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였으나, 이 PD의 열혈팬이라 이번에도 이피디가 간다에 소개된 주포해수약찜에 다녀왔다.

특히 신흥과 주포는 방송 매체에 여러 차례 소개된 곳이어서 그것들을 참고해 볼 때 시설이나 방식에 큰 차이는 없어 보였다. 거의 옆에 붙어 위치하니 둘 중 어느 곳을 선택해도 후회는 없을 것이다.

 

 

 

함평주포해수약찜의 경우 토요일 오전 11시 45분쯤 도착했을 때 이미 안쪽에 주차장이 가득 찬 상태였다. 맞은편에도 주차공간이 있으니 안쪽 주차장이 가득 찰 경우 맞은편 공터에 주차를 하면 된다. 

 

 

 

자차로 가는 것이 훨씬 편하지만, 함평-손불 버스 운행시간표도 붙어 있는 것으로 보아 함평분들은 버스로도 종종 이용하는 것 같다. 검색해 보니 상기 운행시간표는 함평군민교통 (100번) 버스시간표인 것 같다. 참고 : 공영터미널 전화번호  061)322-0660

 

 


함평 주포해수약찜 이용요금은?

 

함평주포해수찜 이용요금 가격
2명 32,000원
3명 43,000원
4명 54,000원
5명 65,000원
단체 20명부터 1인당 15,000원

300x250


*숙박도 가능한데 4인실 5만 원, 6인실 7만 원, 10인실 10만 원이며 음식반입 및 취사금지이다.

*음료 (유자, 블루베리, 석류, 오미자, 매실, 청포도, 커피)는 선불결제만 가능하며 10,000원이다.

 

 


함평 해수찜 이용방법

 

1. 입구에서 예약 접수 : 주말이라면 대기는 필수,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대기 시간이 달라진다. 지난주 토요일 11시 45분경 접수하여 1시간 대기하고 들어갔다. 늦어도 오후 2시 30분까지는 도착하여야 해수찜 접수가 가능할 듯.

 

 

 

2. 대기표 받고 황토방휴게실에서 대기 : 해수찜 이용요금은 차례가 되면 선불로 결제하면 된다. 차량 안이나 휴게실에서 기다리다가 대기표 번호 호명되면 입구에서 결제하면 된다. 해수찜 이용료는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나 음료는 현금만 받는다. 귀중품은 차량에 보관하고, 부피가 큰 외투도 차량에 벗어두고 휴게실에서 신용카드 (또는 삼성페이)와 음료 사 먹을 거라면 현금 1만 원만 가지고 있는 게 편하다.

 

 

 

휴게실은 황토찜질방처럼 생겨서 바닥이 뜨끈뜨끈 허리 지지고 있기 편하다. 따로 샤워실이나 파우더룸이 없으므로 이곳에서 머리를 말리는 손님들도 있어서 시끄러울 수 있다. 처음에는 저기 거울이랑 빗, 드라이기가 왜 있나 했는데... 워낙 시골의 오래된 건물이라 사용자 편의 위주의 시설은 아니라는 점 감안해야...

 

 

 

3. 이용요금 결제 후 찜질복 받아서 탈의실에서 환복 : 찜질복 받아서 남, 여 탈의실로 들어가는데 탈의실이 굉장히 협소하다. 옷장에 신발과  소지품 함께 보관하게 되어 있으나 넉넉한 편이 아니라 부피가 큰 외투는 차량에 두길 권했던 것이다. 여자 탈의실에 총 25개인가 락카가 있는데 4~5명만 들어와도 꽉 찰 정도로 협소한 데다 커튼 열고 닫을 때 밖에서도 잘 보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4. 가운으로 갈아입고 맨발로 배정받은 찜질방 입실 : 우리 가족은 가장 가까운 방인 2번 방에 배정되었다. 손님이 나가면 사용하던 물을 모두 빼고, 해수를 새로 채워 넣고 약쑥과 뜨거운 약돌도 재정비된다. 

5. 1시간 30분 전후로 이용후 퇴실, 탈의실에서 환복 샤워실이 없으므로 민물샤워가 불가능하다. 수건으로 적셔 머리부터 발끝까지 충분히 닦아 낸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기만 해도 매우 개운하다. 하지만 한파에는 감기에 걸릴 수 있으니 꼭 휴게실에서 머리카락도 말리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함평주포해수약찜 찜질방 이용후기

 

아이동반 3인 가족이 이용한 함평 주포해수약찜 2번 방. 이쪽에 개별 찜질방은 총 9실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고 단체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방문한 날에는 단체실은 오픈하지 않았다. 개별 해수 찜질방에 들어가면 파란 바가지와 마른 수건이 인원수에 맞게 비치되어 있다.

 

 

 

새로 짭조름한 해수를 채우고, 뜨겁게 달궈진 약돌도 탕 속으로 투하! 사장님은 말투가 좀 퉁명스러운 편이지만 뜨거운 돌 삽 들고 왔다 갔다 하느라 초집중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직원분이 해수찜 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는데... 직원분들은 밖에서 신는 신발을 그대로 신고 찜질방에 들어오는데 화장실도 그 신발 신고 드나들 거라서 그 점은 좀 아쉬웠다. 

 

 

 

함평해수찜 찜질복 가운은 운동복처럼 생긴 찜질복이랑은 조금 다르다. 상의는 단추 여밈이고 하의도 반바지가 아닌 긴바지이다. 개별 한증막 해수탕 찜질방이므로 이용후 전신이 흠뻑 젖게 된다. 여분의 속옷, 필요하다면 여분의 옷이나 양말을 챙겨 오는 것이 좋다.

 

 

 

음식물 반입이 안되므로 음료 주문은 필수! 보통 1시간 30분 정도 이용하게 되는데 매우 덥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냉음료를 수시로 마셔줘야 한다. 주문한 음료는 입실 후에 배정된 방으로 가져다준다.

 

 

 

뜨겁게 익힌 유황석이 약쑥과 만나면 해수가 더 부드러워진다는 설명을 그대로 믿지 않았는데... 200년을 이어온 민간요법에는 이유가 있었던 것. 원래 온천여행 다닐 때도 식염천, 해수탕을 선호하기는 하는데 그 이유는 내 몸에 잘 맞아서였다. 역시 함평해수찜도 입욕 후 매우 높은 만족도! 이용후 민물 샤워 안 해도 피부가 부들부들해지는 거 바로 느껴진다. 바디로션 바르지 않았는데도 대박적!

 

 

 

목욕타월을 해수탕에 잘 적셔 적당히 물기를 짜내어 어깨에 두르고, 다리에 감싸고, 얼굴도 닦고, 머리카락도 털어내고... 

 

 

 

꼼꼼하게 찜질을 해주면 피부만 맨들맨들해지는 게 아니라 찌뿌둥했던 게 몸이 개운해지는 게 절로 느껴진다. 더 오래 이용하고 싶었으나 아이가 너무 힘들어하며 들락날락해서 딱 1시간 이용하고 퇴실하기로 했다 ㅠㅠ

 

 

 

물이 좀 식으면 반신욕도 하고 싶었는데 워낙 물이 뜨겁고, 약돌의 효과인지 식는데 한참 걸려서 발 담그는 것도 못하고 나왔다. 다음에 혼자 가게 되면 느긋하게 해수찜 즐기면서 반신욕도 하고 싶다.

 

 

 

바가지 한쪽으로 모아두고, 사용한 목욕타월은 탈의실 앞 타월함에 분리하여 넣어준다. 우리가 16번이었는데 나왔을 때 19번을 호명했고, 2시쯤 대기손님이 31번이었다. 

 

 

 

장점 1. 이색찜질방 체험
2. 소규모 인원이 프라이빗하게 유황석 약돌찜 찜질방을 즐길 수 있다.
단점 1. 대기, 입실 시간이 정확하지 않다. (케바케)
2. 탈의실이 협소하고 민물샤워 불가

함평해수찜 유황석 약돌 찜질방 주포해수약찜 가격, 예약, 솔직후기 시설은 오래되었고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나 해수찜 하고 나면 삶은 달걀 깐 것 같은 매끈한 피부가 만져진다. 강력추천:D

 

 

유튜브쇼츠 #함평해수찜 #이색찜질방

 

 

인천 영종도 솔밭해수방 해수찜 가격, 예약, 솔직 후기

어서와 한국살이는 처음이지 해수찜 인천 영종도 솔밭해수방 후기 온천여행을 좋아하는 편이라 계절 상관없이 물 좋다는 온천을 찾아다닌다. 그러나 온천의 묘미를 느끼기 최적화된 계절은 바

padmapadme.tistory.com

 

 

부산 해운대 온천 가족탕 요금은? 할매탕 가족탕 3호실 이용 후기

90년 전통의 원탕, 해운대 온천 할매탕 가족탕 후기 할머니들이 많이 찾아 '할매탕'이라고 불렸다는 90년 역사의 해운대 할매탕, 1935년에 문을 연 해운대 최초의 대중목욕탕이다. 개인적으로 만족

padmapadme.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