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위내시경 후 식사 주의사항은?

by 이우유 2020. 12. 7.
반응형

지난달 종합건강검진을 하면서 수면 위내시경 검사를 받았다. 오후 건진이고 예년보다 대기시간이 길어 내시경 검사 후 정신이 돌아왔을 때는 비몽사몽 하면서도 배가 고프고 지쳤던 기억이 생생하다. 물을 마실 수 있으면 좋겠지만, 내시경 검사 전 금식시간 동안에 물도 못 마시므로 더욱 힘들었던 것 같다. 1년 전과 크게 달라진 내용은 없지만 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안내문 내용과 검사 경험을 토대로 포스팅해본다.

 

위내시경 후 식사 주의사항은?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오전 검사의 경우 건진 전날 저녁식사를 7~8시 이전에 가볍게 먹고, 오후 9시부터는 금식을 해야 한다.

오후 검사의 경우 건진 전날 저녁식사를 7~8시 이전에 가볍게 먹고 (육류, 분식, 기름진 음식, 과식 x) 건진 전날 밤 12시 이후에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장시간 금식이 힘들다면 오전 6시까지 소량의 생수는 마실 수 있다. 검사당일 오전 6시 이후에는 절대 금식으로 술, 담배, 물, 껌, 사탕 등 모든 음식물 포함하여 금식이다.

 

위내시경 검사

  • 검사시 힘을 많이 주고 구역질을 심하게 한 경우, 목이 아프고 침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다.
  • 검사 도중 공기 주입으로 인한 복부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검사 후 트림을 해서 공기가 제거되면 증상이 완화된다.

 

수면 검사 후 유의사항

  • 내시경 검사의 거부감과 불편함을 경감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수면 유도제는 일반 마취제와는 달리 의료진이 묻는 말에 답하기도 하고, '옆으로 돌아 누우세요.'등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몸을 움직이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검사 후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 검사 후 30분~1시간 정도의 회복시간이 필요하며, 휴식 후 일상생활도 가능하다.
  • 검사 당일에는 운전은 절대 하면 안 된다. 또한 회의에 참석하는 등의 세밀한 주의를 요하는 작업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수면유도제와 회복제 투여를 위한 주사부위에 멍이 들거나 붓거나 한 경우 냉찜질이 도움이 되지만,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고 통증이 지속될 경우 병원에 문의한다.

 

위내시경 후 식사

  • 검사후 식사지침은 다음과 같다. 첫 식사는 검사 후 30분 정도 후에 미지근하고 소화가 잘되는 죽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 검사 당일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출혈예방을 위해 최소 3일간 금주하는 것이 좋다.

 

 

내시경 검사 예진을 하면서 거품이 나지 않는 약(?)을 먹고, 주삿바늘을 손등에 꽂아두었다. 여기서 또 30분 이상 대기했다가 검사실에 들어갔는데... 입에다 마취 스프레이 뿌리고 하나 둘.. 열까지 센다고 하셨는데 둘, ㅅ까지만 기억난다 ㅎㅎㅎ 셋도 기억 안 남;;;

30분 정도 자고 일어나 보니 회복실 침대였고 푹 잔 것 같은 개운함! 하지만 사지에 매가리가 없는 상태? 약간 움직이니 금세 제대로 돌아오기는 했지만 24시간 동안 물도 못 먹었더니 에너지가 0에 수렴하는 듯한 느낌이었다. 건진센터 접수할 때 받은 식사 이용권으로 참치 야채죽 포장해 와서 내시경 후 첫 식사로 해결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 검사후 식사 (내시경검사 검사전 검사후 주의사항)

최근에 강북삼성병원 종합건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왔다. 건강검진에는 위 내시경 검사도 포함되었는데 내시경 검사 안내와 주의사항, 내시경 검사후 주의사항과 검사후 식사지침에 관

padmapadme.tistory.com

 

 

강북삼성병원 수원종합건진센터 건강검진 후기

코로나 19로 미루고 미루다 종합 건강검진을 위해 강북삼성병원 종합건진센터에 다녀왔다. 나들이할 겸 서울건진센터로 예약할 때도 있지만 시국이 시국인지라 수원건진센터로 예약했다. 오전

padmapadm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