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은? (준비물, 발급시간, 발급비용)

by 이우유 2019. 7. 11.
반응형

대부분 스무살에 취득하는 자동차운전면허를 마흔이 다 되어 따기로 결심한 것은 바로 하와이 여행 때문이었다. 올해 1월에는 일주일 가량의 짧은 일정으로 오아후 섬에만 있다가 왔지만, 여름방학 기간 중 꼭 한달을 하와이에서 보낼 예정이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이웃섬에도 다녀올 거고 하와이 여행에 있어서 렌터카는 필수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의 필요성을 느꼈다. 오아후 섬 내에서만 짧은 일정이라면 버스, 택시, 트롤리 등을 이용해서 렌트카를 이용하지 않아도 괜찮다. (6박 8일 여행에서는 단 하루만 카 렌탈을 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은? (준비물, 발급시간, 발급비용)

해외여행시 렌터카는 여행 구성원이 여럿이거나 아이 동반 여행시, 이동반경이 클 때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편이다. 렌터카 계약서 작성할 때 필수 준비물이 바로 한국 운전면허증(필수사항)과 현지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 국제 운전면허 (선택사항)이다.

올초에 하와이 다녀올 때는 여행 하루 전날 용인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받았는데, 이번에는 나도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었다. '국제운전면허증' 이름은 대단해 보이지만, 발급 방법이 간단하고 소요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는다.

 

국제운전면허증 운전면허를 받은 사람이 국외에서 운전하기 위하여 국제 도로 교통 협약 가입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은 1년이며 인터넷 신청은 불가능하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본인신청시 운전면허증, 여권용 사진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3.5cm*4.5cm) / 대리인 신청시에는 본인신청시 서류와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이 필요하다. 혹시 몰라 여권도 챙겨갔지만, 필요치 않았다.

 

발급 수수료는 8,500원인데 본인명의의 신용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했다. (본인명의 카드가 맞는지 확인 철저하게 한다)

 

경찰서와 도로교통공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접수할 수 있는데 용인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갈까 하다가 혹시 대기가 길어질까 싶어 경찰서로 향했다. 검색해보니 화성동탄경찰서는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서 민원실이 한가한 편이라고 하여...

 

경찰서는 처음이라.. 지은 죄도 없으면서 괜히 작아지는 이 마음 ㅎㅎㅎ 국제면허증은 종합민원실에서 취급한다.

 

후기에서 보았던 것처럼 진짜 한가했다. 아직 민원인이 많지 않아서 그런가, 원래 경찰서 민원실은 이런 시스템인가 몰라도... 번호표가 없다.

 

자동차운전면허증갱신,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자동차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증 갱신발급(적성검사) 연기 신청서가 한 장으로 되어 있다. 국제면허증 발급할 거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체크를 한 다음 해당 내용 작성, 신청인 서명해서 여권 사진, 신용카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국제면허시 영문성명이 필요하니 여권기재된 영문명과 동일하게 기재하면 된다.

 

국제면허증 발급시간 5분 정도 기다렸을까? 내 이름을 호명한다. 찾아보니 근무시간 내 3시간에 발급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거의 바로 발급된다고 보면 된다. 국제면허 발급 대기자가 하나도 없어서 진짜 5분도 안 기다린 것 같다. ^^

 

국제운전면허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2019년 7월 8일에 발급받았기에 유효기간은 2020년 7월 7일까지였다. 마지막 장에는 운전자에 관한 사항 (제출한 사진이 붙어 있고, 성/이름/출생지/생년월일/등록기준지 등)이 기재되어 있고 첫 장에는 다음과 같이 유의사항이 기재되어 있다.

 

유의사항 국제면허증으로 운전시 우리나라 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소지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에도 불구하고 국제협약의 내용 및 해당국 관계법령에 따라 효력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운전가능 여부를 반드시 해당국 대사관 등을 통하여 확인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해당국 입국 후 1년이 경과한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해당국에서 1년 이상 장기간 체류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국가 운전면허를 취득하여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하와이 여행, 허츠 렌트카 이용하기 (비용 예약 픽업 반납)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