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운전면허 기능시험 공식은? (코스 순서 합격점수)

by 이우유 2019. 7. 7.
반응형

도로주행까지 합격하고 나서 편안한 마음으로 후기를 작성하려다보니 필기시험에 이은 두번째 시험인 장내 기능시험 후기가 늦어졌다. 2종 자동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6월 13일 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 등록하였고, 내일이면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  학과교육 3시간, 필기시험 응시/합격 후 장내 기능교육을 받았다. 2종 자동 기능시험의 경우 직각주차 공식만 외우면 쉽게 합격할 수 있다고들 말한다. 나도 한번에 합격하기는 했지만, 추가교육을 받은 후 기능시험에 응시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공식은? (코스 순서 합격점수)

운전면허증 취득과정은 학과교육→신체검사→학과 필기시험→기능교육→기능시험(운전면허발급)→도로주행 교육→도로주행시험 ☞운전면허증취득 이다.

 

2종자동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6월 13일 학원접수후 바로 학과교육 (3시간)을 들었고, 6월 17일 용인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학과 필기시험에 응시, 합격했다. (학과시험 전에 신체검사도 받아야 한다.) 필기시험 합격한 후에는 장내기능교육 4시간을 받아야 하는데 (면허취소자의 경우 2시간) 추가교육은 본인이 선택할 수 있었다.

내 경우 6월 18일, 19일 각 2시간씩 기능 교육을 받은 후, 20일 기능시험에 응시하는 스케줄을 받았다. 그런데 이틀 기능교육을 받아보니 아무래도 부족한 것 같아서 2시간 추가교육을 받았다. 다행히 기능시험 전에 교육가능한 시간이 있어서 2시간 교육 받은 다음 바로 응시했다.

 

나처럼 나이가 많은 응시생, 운전에 감이 없는 사람이라면 추가교육을 추천한다. 사실 추가교육 비용이 적지 않기에 (2시간 단위로 추가 가능하며 117,700원이었다) 고민이 적지 않았지만, 셔틀 같이 타고 다닌 분들이 다들 추가교육 받았다고 하셔서 나도 2시간 더 교육받기로 했다. 기능시험 응시료도 거의 5만원이라... 떨어지고 재시험 보는 것보다는 추가교육 받고 한번에 붙자는 생각으로...

 

교육시간 10분 전까지 출석완료하여야 하는데 셔틀을 타고 다녔기에 매번 늦지않고 편하게 학원에 도착할 수 있었다. 집에서 학원까지 마땅한 교통편이 없어서 셔틀을 타야만 했는데 코스 때문에 거의 수업시간 30분~1시간 전에 집 근처에 나와 있어야 했다. 셔틀시간은 교육 예약 전날 기사님이 전화나 문자로 연락주신다.

학원 등록시 등록한 왼손 엄지 지문을 찍어서 입실 체크를 하고, 교육을 마친 후에도 지문으로 체크해야 한다.

장내기능교육은 운전하기에 편안한 복장 (슬리퍼, 하이힐, 치마, 모자착용 ×)으로 예정된 시간에 꼭 출석하여야 하며 시간이 지나면 교육입실이 불가하니 시간엄수해야 한다.

장내 기능 기본 교육시간은 4시간인데 하루에 4시간 다 받고 시험보는 분들도 있지만, 시간 여유가 있다면 2시간씩 나눠서 교육받는 것이 좋다. 내 경우 2시간씩 이틀에 걸쳐서 교육을 받고, 그 다음 날 기능시험 응시를 했다. 4시간 다 받고서도 뭔가 아리송한 기분이고 시험에 합격할 자신이 없어서 2시간 더 추가 총 6시간을 3일에 걸쳐서 교육받았다. 첫날은 기본조작 (기어변속, 전조등 조작, 방향지시등 조작, 와이퍼 조작 등)과 기본 주행, 핸들링 등을 연습하고 직각주차 공식을 약간 익혔다.

다음날은 경사로 코스, 신호교차로 코스 통과 (좌회전, 우회전), 직각주차코스 , 가속코스 등을 연습했다.

직각주차코스 공식과 유튜브 등에 올려진 동영상 등을 참고하여 열심히 머리 속으로 연습했지만 자신이 없어서 2시간 추가 교육을 신청했다.

운전학원 강사에 대한 불친절, 불만 후기를 많이 본 터라 꽤나 걱정을 했다. 2명의 강사에게 6시간 교육을 받았는데, 기능교육 받을 때는 큰 불만이 없었다.

K강사님은 처음부터 끝까지 순도 100%의 반말을 사용하였지만 잘 가르쳐주셔서 불만 전혀 없었고, P강사님은 처음에는 존대하다가 나중에는 반말을 하셨지만, 매번 'ㅇㅇ수강생'이라고 부르시며 화나 욕설 전혀 없이 지도해 주셨다. 물론 내가 너무 못해서 약간 답답해 하시는 것 같기는 했다 ㅋㅋㅋㅋ

 

장내 기능시험이란?

장내 기능검정은 전문학원에 실제 도로를 축소한 연결식 코스, 즉 기능교육장에서 운전장치의 조작 능력과 교통법규 준수 능력, 안전운전 능력 등을 기능검정원이 기능검정 전자 채점기를 이용하여, 감점 방식을 적용하여 자동을 채점한다.

장내 기능검정의 자격은 전문학원에서 학과 및 기능 교육을 이수한 날로부터 6월이 경과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장내 기능시험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4 )기능시험 채점기준 및 합격기준에 따라 기본 조작 과제와 기본 주행 등 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내기능교육용 자동차에 승차하여 출발에서 종료까지 300m 이상을 정해진 순서에 따라 채점한다.

채점은 감점방식으로 100점-(감점)=80점 이상이면 합격, 장내 기능검정 실시 코스는 전문학원의 부지 형상에 따라, 출발에서 종료의 순서를 정하여 진행한다. 다만, 정해진 순서를 벗어나게 되면 구간 이탈 실격 처리된다.

 

장내 기능시험 중 대다수가 직각주차 코스에서 불합격된다고 한다. 직각주차 코스 공식을 외워두면 쉽다는데 머리로 이해하는 것과 손발의 움직임은 별개였다....ㅎㅎㅎ 대부분의 직각주차 유튜브 동영상을 반복시청하였으며, 자동차운전학원마다 약간씩 팁처럼 존재하는 표식을 보면서 반복 연습했지만 쉽지 않았다.

직각주차 공식집은 기능교육장 사무실 책상에 비치되어 있는데 기능교육강사가 사진으로 찍어두고 달달외우라고 한다.

오산 신삼성자동차운전전문학원 2종 자동 직각주차 코스 공식은 아래와 같다.

1. 흰색 점선과 20cm 간격 유지하며 진행한다.

2. 우측 잠금장치와 코스경계석이 일치하면 정지하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다 돌린 후 진행한다.


3. 잔디보호 표지판과 운전석이 마주하면 정지하고, 핸들을 왼쪽으로 돌려 정렬한 다음 표지판을 보면서 진행한다.

4. 왼쪽 어깨선을 코스 경계석에 나란히 맞추고 정지한 다음, 핸들을 우측으로 1바퀴 돌리고 진행한다.


5. 운전석 후사경 왼쪽 끝과 카 스토퍼 중앙이 대각선으로 맞으면 정지한 후, 핸들을 왼쪽으로 다 돌린 후 기어를 후진(R) 변경후 검지선 접촉유무를 확인하며 후진한다.

6. 앞에 보이는 코스와 내 차가 나란히 되면 정지한 후 핸들을 우측으로 돌려 정렬한 다음 확인선까지 후진, 확인음이 나오면 주차브레이크를 작동한 다음 기어를 전진(D)변경후 진행한다.

7. 우측 잠금장치와 코스 경계석과 나란히 맞으면 정지하고 핸들을 우측으로 다 돌린 후 진행한다.

8. 천천히 라는 표지판과 운전석이 일치하면 정지한 후 핸들을 좌측으로 돌려 정렬한 후 진행한다.

 

9. 우측 잠금장치와 코스경계석이 나란히 맞으면 정지하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다 돌린 후 차로이탈 확인하면서 진행한다.

 

장내 기능시험에 소요되는 시간은 최소 2시간이 필요하며, 합격하면 연습면허제작비 (현금 3,500원)을 납부해야 한다.

대부분의 장내 기능시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출발 코스→경사로 코스→신호 교차로 코스(직진)→직각주차 코스→신호 교차로 코스(좌회전)→가속 코스→종료 코스 (돌발상황 때 급정지)

부지 형상에 따라 각 코스의 배치 순서는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 내가 다닌 학원의 장내 기능 순서는 출발 코스→직각주차 코스→ 신호 교차로 코스→가속코스→신호교차로 코스→경사로 코스→종료코스 (돌발상황 때 급정지) 순서였다. 앞서 기능시험 중인 검정차량이 어느 직각주차 코스로 들어가는지 파악해 두는 것도 중요했다.

 

직각주차코스 통과 지정시간 2분 초과시 10점이 감점되고, 차로 양쪽 가장자리 황색 실선 외측에 설치된 탈선 검지선에 바퀴가 접촉한 경우 10점이 감점된다. 안전사고를 일으키거나 차의 바퀴가 하나라도 연석에 접촉한 경우, 차고에 진입하여 확인선을 접촉하지 아니한 경우 등 실격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직각주차시 감점 당해도 기능시험에 합격할 수 있으니 너무 긴장하지 말고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

 

나는 기능시험 볼 때 직각주차에서 탈선이 될 상황에 처했다. 수정주차할까 하다가 시간 초과될까봐 그냥 탈선 10점 감점을 선택했다. 감점을 알고 있는 상황이라 그 다음에는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굉장히 긴장을 했지만, 결과는 어디선가 또 실수해서 85점으로 합격이었다;;;;

장내 기능시험 합격기준은 각 시험 항목별 감점기준에 따라 감점한 결과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얻은 경우 합격으로 한다. 불합격할 경우 불합격일로부터 3일 경과후 재응시가 가능하며 학원에서 기능시험을 볼 경우 응시료는 부가세 포함하여 49,500원이다.

연습면허에 대하여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하여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고, 학과 시험과 장내 기능시험에 합격하면 도로에서 운전연습할 수 있는 연습운전면허를 발급받게 된다. 도로 교통법 제 81조에 따라 연습운전면허는 그 면허를 받은 날로부터 1년 동안 효력을 가지고, 연습운전면허를 받은 날로부터 1년 이전이라도 연습운전면허를 받은 사람이 제1종 보통면허 또는 제 2종보통면허를 받은 경우 연습 운전면허는 그 효력을 잃는다.

 

관련글 더보기

운전면허 필기시험 합격 후기 (문제집, 어플, 준비물, 합격점수)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