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중국

중국 상해 여행, 상해 지하철 노선도와 이용방법 (상하이 메트로)

by 이우유 2018. 5. 28.
반응형

중국 상해는 대중교통망이 촘촘하여 지하철, 버스 등을 이용하여 자유여행을 하기 쉬운 편이다. 요금 또한 저렴한 편이고 이용방법도 간단하다. 갈 때마다 노선도가 조금씩 달라져 있는데, 새로운 라인(호선)이 뚫리고, 새로운 역이 생겨있어서 택시나 장거리 버스로만 가능했던 지역도 지하철로 갈 수 있게 되었다.

3박 4일 여행으로 여기 저기 이동할 생각은 별로 없고,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매장과 디즈니랜드 방문 이외에는 딱히 계획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상해지하철교통패스(1일권이나 3일권)를 구입하지는 않았다.

 

상하이 메트로 탑승권

 

상하이 시내교통

상해 여행을 하면서 매번 공항에서 숙소로, 숙소에서 공항으로 이동할 때는 택시를 타고 이동하곤 했다. 상해 시내에서는 버스나 지하철을 적절히 이용하였는데 이번 여행에서는 버스는 타지 않고, 주로 도보나 지하철, 호텔 셔틀버스를 활용했다.

 

 

상하이 지하철 이용방법

상하이 메트로를 이용하기 위해선 우선 탑승권을 구입해야한다. 서비스센터에서 상해 지하철 3일권 등을 구입해도 되고, 교통패스를 구입하지 않을 경우에는 무인 발권기를 이용하여 손쉽게 탑승권을 구입할 수 있다.

 

상해 지하철 무인발권기 사용을 도와주는 자원봉사자

인민광장 역(1, 2, 8호선 환승)과 같이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하철역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친절하게 무인발권기 사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상하이 지하철 탑승권 구입하기

1. 운임 선택 : 화면을 터치하여 목적지를 선택한다.

2. 요금 삽입 : 동전, 지폐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3. 탑승권과 거스름돈 수령

 

무인발권기 사용할 때, 액정화면에서 English 선택하면 지명을 알파벳으로 바꾼 표기로 볼 수 있다.

인민광장은 People's Square, 상해 자연사 박물관은 Shanghai Nature History Museum, 신천지는 Xintiandi 라고 나온다. 목적지 지하철 역명의 한자가 익숙하지 않다면 영어로 바꿔 발권하는게 편하다.

 

1회용 승차권, 색상은 랜덤이다.

 

상해 지하철 탑승하기

상해는 지하철 탑승할 때 보안검색대를 통과해야 한다. 남자는 거의 모두 가방 검사를 하는 듯 했고, 여자의 경우 크로스백 정도의 작은 사이즈 가방은 그냥 통과된다. 여성의 경우 쇼핑백을 들고 있어도 가방을 펼쳐 보안검색대 직원에게 보여주면 그냥 통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보안검색에 걸리는 시간은 10초 안팎이라 그냥 검색대에 가방과 짐을 올려놓고 엑스레이 검색대를 통과하는게 속편할 수도 있다.

 

가볍게 보안검색 엑스레이를 통과했다.

 

1회용 승차권 또는 교통패스를 개찰구에 터치하면 화면에 요금이 뜨는데, 그 때 지나가면 된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교통카드 소지한 경우에는 개찰구에 터치하면 되고, 싱글티켓의 경우 카드홀더에 카드를 집어 넣어야(회수) 한다.

 

환승역 바닥에는 라인표시가 크게 되어 있다.

우리는 인민광장역에서 자연사박물관까지 지하철로 이동했다. 요금은 1인당 3위안, 신장 1.3m이하의 어린이는 무료이다. 1, 12, 13호선 환승역인 한중로(汉中路 / Hanzhong Rd.)에서 13호선으로 갈아타야 했는데, 바닥에 표시된 라인 화살표를 잘 보고 따라가면 헤매지 않고 환승할 수 있다.

 

 

상하이 지하철 노선도 2018

상해 지하철 노선도, http://service.shmetro.com/awltcz/index.htm 에 들어가면 확대보기도 가능하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